[GAM]'트럼프 효과' 테슬라 상승 날개, 월가가 기대하는 건 -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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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11월 8일 오후 4시28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11월5일(현지시각) 선거에서 승기를 잡은 가운데 테슬라(TSLA)가 연일 랠리다.

트럼프 공화당 후보에 대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통 큰 베팅이 테슬라 뿐 아니라 스페이스엑스의 비즈니스 전반에 우호적인 여건을 형성할 것이라는 기대가 고조된 가운데 일부 투자은행(IB)은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대폭 높여 잡았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가 트럼프 대선 캠프에 투입한 자금은 최소 1억3000만달러에 이른다. 머스크가 댄 자금줄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에 작지 않은 힘을 보탰다는 데 미국 언론은 한 목소리를 낸다.

자금 지원 이외에도 머스크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엑스(X)를 이용해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트럼프 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며 표심을 자극했다.

대선을 코앞에 둔 10월27일 뉴욕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선거 유세에서의 활약과 격전지 가운데 하나였던 펜실베니아에서의 유세 지원과 이른바 '100만달러 복권'까지 머스크는 트럼프의 당선을 돕기 위해 말 그대로 발 벗고 나섰고, 월가는 그에 따른 결실 또한 작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테슬라 주가가 폭등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11월6일 대선 결과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테슬라 주가는 15% 가까이 치솟았고, 이에 따라 머스크의 자산 가치는 150억달러 불어났다. 테슬라의 주가는 11월7일에도 3% 가까이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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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대선 당선인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사진=블룸버그]

대선 캠페인 당시 트럼프 당선인은 정부 효율 위원회를 신설하고, 머스크를 수장으로 앉힌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머스크가 실제로 트럼프 행정부 2기에서 요직을 차지할 지 여부를 떠나 그의 영향력이 작지 않을 전망이고, 전기차부터 자율주행차, 항공 우주 프로젝트까지 정부의 규제 및 지원책에 영향을 크게 받는 비즈니스의 특성 상 그의 입지가 커다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트럼프 당선인은 대선 승리를 선포하는 연설에서 '새로운 별의 탄생'이라며 머스크를 개인적으로 추켜세웠고, 스페이스X의 로켓에 대해서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가 연설 중 상당 시간을 머스크에 할애한 데 대해 월가는 우호적인 신호로 해석하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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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추이 [자료=블룸버그]

머스크가 이끄는 업체들은 다수의 연방 정부 조사와 소송에 휘말린 상황이다. 보안법과 직장 내 안전 장치, 노동법, 시민권, 연방 환경법, 자동차 안전성 결함, 소비자 기만 등 위반 사항의 유형도 광범위하다.

미국 경제 매체 CNBC는 머스크가 총 테슬라와 스페이스 X, 소셜 미디어 X 등 주요 사업체에 대해 19건에 달하는 조사 및 소송의 상당수 혹은 전체를 종결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머스크가 이른바 트럼프 베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투자은행(IB) 업계와 외신들은 정부의 규제로 묶여 있던 사업 추진이 강한 모멘텀을 얻는 한편 대규모 정부 수주를 통해 커다란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한다.

가장 기대를 모으는 대목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규제 완화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미래가 전기차보다 완전자율주행(FSD) 기술에 달렸다고 수 차례 강조했다. 최근에도 그는 완전자율주행이 자동차 시장의 미래라고 주장했다.

머스크의 발목을 잡는 변수 중 하나가 규제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는 11월에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일으킨 사고에 대해 책임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업체가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이라고 주장하는 차량이 네 건의 사고를 발생시켰고, 이 중 한 건의 경우 보행자를 숨지게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와 관련, 머스크가 트럼프 행정부 2기에서의 영향력을 이용해 관련 조사를 무마시키려는 시도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미국 법무부가 진행중인 자율주행 기술 관련 조사 역시 머스크가 무력화시키려고 할 것으로 신문은 예상했다.

더 나아가 머스크는 각 주마다 상이한 자율주행 관련 법률들을 대체하기 위해 연방법 제정을 추진할 수도 있다.

트럼프 당선인이 약속한대로 머스크를 정부 효율성 위원회의 수장으로 임명하면 해당 법안 제정이 최우선 순위가 될 전망이다.

머스크는 이미 수 차례에 걸쳐 연방 자율주행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로비를 펼쳤지만 미국 의회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 밖에 교통 안전 전문가들과 사고 피해자들 및 유족들의 변호사까지 머스크에 거센 반기를 들었다.

전기차 제조 보조금도 머스크가 트럼프 베팅으로 얻을 과실 중 하나로 꼽힌다. 테슬라는 이미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방 정부의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수 십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았다.

이를 통해 테슬라가 차량 제조 과정에 발생하는 비용을 상당 부분 감축했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미국 재무부가 개별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급 현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지만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메이저에 비해 전기차를 대량 생산하기 때문에 더 커다란 보조금 혜택을 받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이와 별도로 테슬라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설을 세우는 데도 연방 정부의 자금을 지원 받았다. 업체가 미국 최대 규모의 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한 데는 정부의 지원이 한 몫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보조금의 상당 규모가 사우스 캐롤라이나와 테네시, 앨라배마 등 공화당 지역구에 할애된 만큼 공화당 의원들이 전기차와 배터리 업체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할 여지가 높다고 보도했다.

정치권에서 보조금을 삭감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중단할 움직임을 보일 경우 제너럴 모터스(GM)를 포함한 자동차 메이저들까지 테슬라에 합세해 보조금 지급을 요구하고 나설 전망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른바 청정 대기 크레딧도 머스크가 노리는 대선 수혜다.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캘리포니아 주는 자동차 업계에 특정 수준의 탄소 배출 제한을 두고, 이를 준수하거나 기준치를 넘어서는 만큼 테슬라를 포함한 전기차 업체로부터 청정 대기 크레딧을 매입하도록 하고 있다.

미국 언론들은 머스크가 이 같은 제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데 사활을 걸 것으로 예상한다. 2024년 3분기 테슬라가 청정 대기 크레딧 판매로 벌어들인 이익은 7억3900만달러에 달했다. 이는 전체 순이익의 3분의 1에 해당한다.

지난 수 년간 테슬라가 실적 호조를 지속, 머스크를 세계 최고의 자산가 대열에 올려 놓은 데는 크레딧 판매가 크게 기여했다.

일부 정치인들과 전기차보다 내연 기관 차량 판매 비중이 높은 업체들이 크레딧 매매에 관해 극심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상황.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을 차지하게 된 만큼 머스크가 청정 대기 크레딧 제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전방위로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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