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용어] 스캘핑, 데이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 주식 매매 스타일 트레이딩 방법 알고 투자하자

haesun 0 430

스캘핑, 데이 트레이딩, 스윙 트레이딩 주식 매매 스타일 트레이딩 방법 알고 투자하자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초단기간 내에 주가나 거래량 등의 기술적 지표에 의해 시세차익을 얻는 단타매매기법으로, 주식을 구입한 날 바로 되파는 것이다. 인터넷과 증권 거래 프로그램의 발달로 하루에도 여러번 원활한 거래를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정착된 당일 매매(T+0 거래(매매)) 기법이다.

주식 보유기간을 단기로 잡아 주가하락으로인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기법으로 거래는 당일에 사고 파는 것을 원칙으로한다. 유동성이 좋고 주가의 등락폭이 큰 몇개의 종목을 대상으로 단기시세차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영업실적보다는 주가의 당일 움직임만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거래는 T+0 거래(데이 트레이딩), 결제정산은 T+2(2영업일 후 정산)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bb42868809174e0dfc52e7d075f8c47b_1678624073_359.jpg

 

데이트레이딩의 유형

1. 스캘핑(Scalping)

하루에도 수십 번, 수백 번 매매를 하는 매매기법.

초단타 매매 기법으로 초 또는 분 단위로 주식을 매매하여 빠른 시세차익을 실현하는 투자방법이다.

거래량이 많고 주가 변동이 빠른 종목을 선정한다.

1분봉, 호가창을 이용하며, 목표 손절가를 설정하고 시작한다.

2.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

당일매매. 하루에 종목당 거래를 몇 차례 정도만 하는 매매기법.

당일장 하루동안 매매하여 시세차익을 실현하는 투자방법이다.

당일매수, 당일매도를 원칙으로 한다.

주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움직임이 빠르고 큰 주식 종목을 포착해 주식을 사고 단기 시세차익을 챙긴 뒤 바로 팔아버리는 방식이다.

데이트레이딩은 개장 후 1시간과 폐장 전 1시간 동안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데이트레이딩은 사고파는 타이밍이 관건인 기법이다.

3. 스윙 트레이딩(Swing trading)

몇일에서 5일 정도 주식을 보유하며 거래를 하는 매매기법.

짧게는 몇일에서 길게는 몇주 간의 기간을 두고 추세에 따른 시세차익을 실현하는 투자방법이다.

일봉차트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투자한다.

업종별 지수차트를 파악하여 불장을 주도하는 테마로, 주가의 가치파악도 함께 한다.


데이트레이딩 유형인 스캘핑, 통상적인 데이트레이딩, 스윙트레이딩은 방식은 다르지만 지향점은 같다. 목표수익률을 낮게 잡고 자주 매매에 나서는 것이다.

데이트레이딩은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시장에 몰두해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당장 투자수익을 거둬들인다 하더라도 개미들이 데이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내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실적을 낼 수 있는 주식을 증시에서 매일 찾아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의 영업실적에는 관심이 없고 시세차익만 노리는 투자자들이 늘면서 증권시장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있다는 것이 데이트레이딩의 단점이라 할 수 있다.

, , , , , , ,

프린트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