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투자 가이드

haesun 0 318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선물옵션 투자라는 것을 들어 보셨을텐데요.

해외선물은 말 그대로 해외거래소(CME,CBOT,EUREX,SGX 등)에 상장된 지수, 원자재, 통화 등의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국내선물옵션의 경우 높은 증거금 및 교육이수 등 일반투자자들이 접근하기가 어려운데 반해 해외 선물은 해외 파생상품 위험고지를 받으시면,

다양한 상품 및 상대적으로 낮은 증거금, 교육이수 의무 또한 없어 일반투자자들 사이에서 최근 투자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주식을 넘어 다양한 글로벌 자산에 투자를 통해 자산배분을 원하시는 투자자에게도 유용한 투자수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최근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해외선물 투자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해외선물 투자시, 가격변동에 따른 선물계약자의 계약이행을 보증하기 위한 담보의 성격으로 투자대상별로 증거금이 있습니다.

이에, 투자자는 본인의 해외선물계좌에 해당 증거금(상품별로 요구하는 위탁증거금은 상이함) 만큼을 입금하여 매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증거금은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계약이행을 위한 담보금의 성격이므로 상품가격 변동에 따라 선물계약잔고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유지증거금을 요구하게 됩니다.

최소한의 유지증거금 미만으로 자산이 감소할 경우에는 추가증거금이 발생되고, 추가납입이 안될 경우 반대매매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크루드오일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크루드오일 1계약 단위는 1,000배럴이고, 1틱의 단위는 $ 0.01이므로 1틱당 가치는 $10가 됩니다. (1,000 barrels X $ 0.01)

앞서 투자자가 위탁증거금 $4,125을 입금하고 1계약 매수했고, 매수 시점의 현물시장 크루드오일 가격이 1배럴당 $58 였다면, 크루드오일 선물 1계약 매수는 현물시장에서 1,000배럴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 하기때문에, 1계약의 현물 매수가치는 실제 $58*1000배럴, 즉 $58,000 정도되는 것입니다.

즉, 위탁증거금 $4,125로 1계약을 매수한 것이므로 약 14배의 레버리지 투자가 되는 형태입니다. (환율이 1,200원으로 가정시 1계약의 증거금 495만원으로, 크루드오일 6,960만원어치를 거래하는 효과가 됩니다)

상품/거래소별 다소 상이하지만 고객님들이 많이 선호하시는 미국거래소를 (CME/CBOT/NYMEX/ COMEX) 기준으로 대부분 23시간 거래 

됩니다. (한국시간 기준 AM 08:00~익일 AM 07:00)

* 한국 거래시간은 Summer Time 적용시 1시간씩 앞당겨짐

* 상품/거래소별 거래시간 상이(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프린트
0 Comments